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배우는 알고리즘 문제 해결전략1'  책을 보고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 가는 중입니다.




이 책의 구성은 전체 7부로 되어 있습니다.


처음 1~2부까지는 나중에 나오는 주제들의 선행 학습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다룹니다.


여기의 내용에는 대회에서의 문제 해결 방법론, 코딩과 디버깅할 때의 확인사항, 알고리즘의 정당성 증명과 횰율성 분석 등에 대한 내용들을 다룹니다.


이책의 나머지 대부분은 알고리즘 설계 기법과 자료 구조 등의 문재 해결에 필요한 기술들에 대해 다룹니다.


또한 그것들을 이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연습 문제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목적은 문제 풀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문제를 직접 풀어봄으로 써 자신의 경험을 쌓고 책과 비교하면서 더 많은 걸을 배울 수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에서도 가끔 포스팅 하고 있는 알고스팟 사이트도 활용하면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은 컴퓨터를 전공 또는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가정을 하고 썻다고합니다.


이 책을 읽을 때 필요한 지식은 고등 수학과정과 C++, STL을 사용하는 정도이면 충분합니다.


 

 

 



다음으로 국내에서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알아 보겠습니다.


국내외적으로는 엄청나게 많은 프로그래밍 대회가 열려 있습니다.


전 이때까지 한번도 참여해보진 않았지만, 한번 도전은 해보고 싶습니다.


과거에는 학생들만 참가할 수 있는 대회가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알고리즘 문제 풀이 능력이 여러 기업들의 중요한 채용 기준 중에 하나가 되면서 일반인들도 참가할 수 있는 대회가 많이 생겼습니다.


국내에서 참가할 수 있는 대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 정보 올림피아드

2. ACM-ICPC(ACM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3. 탑코더

4. 구글 코드 잼


 

 



이것 외에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각각에 대한 정보들은 여러분이 직접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