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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브릿지와 스위치

category 네트워크/이론 2017. 12. 12.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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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까지 허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허브에서 좀더 좋아진 브릿지와 스위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니의 쉽게쓴 시스코네트워킹' 책을 보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허브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속도가 빠르더라도 한 순간에는 한 PC만이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허브에서 연결된 한 PC에서 발생한 콜리젼이 허브에 연결된 모든 PC들과 콜리전이 발생하여 콜리젼 도메인 안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속도가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분명 네트워크 장비를 연구하는 분들이 이런 것을 보고 가만히 있을리 없습니다!


이러한 콜리전 도메인을 나눌 수 있는 장비를 개발했습니다.


 

 

 



바로 브릿지와 스위치입니다.


초기에는 브릿지를 많이 사용했지만, 스위치가 브릿지보다 빠르고, 브릿지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대부분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스위치는 만약 1번에 PC 가 연결되어 있고, 2번에 PC가 연결되어 있더라도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즉, 허브와는 달리 콜리전 도메인이 각 포트마다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 포트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이 허브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스위치는 데이터 처리 방법이 허브보다 우수하고, 전송에 대한 에러를 처리하는 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허브와 스위치를 도로로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허브를 1차선 도로라고 한다면, 스위치는 다차선 도로입니다.


허브와 스위치 중 뭐가 좋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허브가 좋을 수도 있고, 스위치가 좋을 수 도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에 맞게 장비를 쓰시면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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