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론]프로토콜? TCP/IP?

category 네트워크/이론 2017. 3. 2. 22:4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letitkang입니다.


요즘 개인 사정으로 인해서 포스팅을 많이 못하고 있네요.


다시 힘내서 글쓰겠습니다!


 

 

 



'후니의 쉽게쓴 시스코네트워킹' 책을 보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책의 섹션 제목부터 멋있네요.


컴퓨터는 프로토콜로 말한다!


프로토콜 : 규약, 협약이란 뜻으로, 컴퓨터끼리 통신하기 위해 꼭 필요한 규칙, 약속입니다.


맞습니다. 맞고요. 인간의 언어와도 같은 것입니다.


사람 두명이 서로 의사소통을 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서로 대화를 하려면 일단 같은 언어를 사용해야 되겠죠?


언어가 다르면 대화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컴퓨터의 대화도 바로 언어가 같은 컴퓨터끼리 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토콜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하는데요. 이런 PC들도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걸까요?


맞습니다. 위에서 말했죠! 같은 언어를 쓰고있으니 통신이 가능한겁니다.


이런 프로토콜은 한 종류만 있을까요? 아닙니다!


인간의 언어처럼 종류도 무수히 많아요. http, ftp, ssh 등 정말 많아요. 많이 들어보신 것도 있을거에요.


그리고 뒤에 p가 붙은건 대부분 프로토콜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아니면 어쩔수 없구요. 쿨하죠?


좀 익숙한 프로토콜 부터 살펴봅시다. 


 

 

 



TCP/IP 이거 많이 들어보셨죠?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Internet Protocol입니다. 앞으로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으실거에요


IPX는 Internetwork Packet Exchange입니다. 이건 잊을 수가 없죠. 바로 스타크래프트할때 뭣도 모르고 IPX 들어오라고 한 기억이 있어요.


스타크래프트... 제 기억으로는 스타크래프트는 우리들의 문화였습니다. 게임에 열광하고 미치고... 어쨋든 지금도 좋아합니다.


한판 붙으실분은 방명록에 글올려주세요 ㅋㅋ


어쨋든 IPX도 프로토콜입니다.


그리고 매킨토시가 사용하는 AppleTalk가 있습니다. 처음들어 보시죠? 저도 처음입니다.


맥이라 불리는 컴퓨터 사이에는 이것을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엄청 많지만, 3가지 정도는 상식으로 알아둡시다!


TCP/IP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TCP/IP는 저희가 사용하는 인터넷을 쓰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프로토콜입니다.


인터넷을 쓰는 사람들은 모두 TCP/IP가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40~50년 전,,, 1970년대 초반부터 많은 프로토콜들이 생겨났습니다. 대표적인게 IPX, AppleTalk, TCP/IP 등입니다.


TCP/IP는 ARPANET에 의해서 개발 되었습니다. 각각의 네트워크에 접속되는 호스트들은 자신의 주소를 가지고 있어서 자신이 속해 있는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호스트까지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것이 특징입니다. 주소는 InterNIC에서 관리, 분배하고 잇습니다.


지금 컴퓨터에서 네트워크->속성에 들어가보시면 TCP/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대해 자세히 모르지만, TCP/IP는 자신도 모르게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이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IP주소와 컴퓨터가 이해하는 이진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진도를 더 빼야겟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