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IRCP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etwork Protocols Handbook'의 PDF 파일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RFC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https://tools.ietf.org/html/rfc1459
IRCP 프로토콜은 접해보지 못한 프로토콜일 것입니다.
저 또한 이번에 처음 들어봤구요.
이 프로토콜은 분산된 방식으로 여러 시스템에서 실행하는데 적합합니다.
인터넷에서 원격 화상 회의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입니다.
IRCP 프로토콜은 텍스트 기반의 프로토콜입니다. 또한, 서버에 연결할 수 있는 소켓 프로그램이며 가장 간단합니다.
IRCP의 일반적인 설정으로는 클라이언트가 연결되어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 등의 기타 기능을 수행합니다.
서버는 IRCP의 클라이언트가 서로 통신하기 위해 연결 할 수 있는 지점을 제공하고, 다른 서버가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IRCP 프로토콜의 서버에 허용되는 네트워크 구성은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이 사용 되어야 합니다.
스패팅 트리는 각 서버가 보는 네트워크의 중앙 노드 역할을 합니다.
IRCP는 또다르게 생각하면 채널 개념입니다.
채널은 하나 이상의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그룹이라고 부릅니다.
이 그룹은 모두 해당 채널로 보내는 메시지를 수신하게 됩니다.
IRCP를 사용하면 두개 이상의 클라이언트, 또는 모든 클라이언트 대 서버 또는 서버대 서버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 프로토콜은 대부분 인터넷 인스턴스 메시지 및 채팅에 대한 기술을 제공합니다.
IRCP는 텍스트 기반의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많은 명령어가 있습니다.
주로 쓰이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User <username> <hostname> <servername> <realname>
-새 사용자의 사용자 이름, 호스트 이름, 서버 이름, 실제 이름을 지정하기 위해 첫 연결에서 사용됩니다.
#Pass <password>
-암호를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Nick <nickname <hopcount>
-사용자에게 닉네임을 설정하는데 사용합니다.
#Server <servername> <hjopcount> <info>
-새로운 연결을 다른쪽 서버에게 알리는데 사용합니다.
#Oper <user> <password>
-운영자 권한을 요청합니다.
#Quit <quit message>
-세션 종료와 함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Squit <server> <comment>
-종료를 서버에게 알려주기 위해 필요합니다.
#Join <channel>
-특정 채널에 접속할 때 사용합니다.
#Topic <channel>
-채널의 주제를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Names <channel>
-모든 채널에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닉네임을 보여줍니다.
#List <channel>
-채널의 주제를 나열하는데 사용합니다.
#Kick <channel>
-사용자를 채널에서 추방할 때 사용합니다.
이상 IRC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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